최근 BMW가 볼륨 모델 5시리즈와 GT 모델인 6시리즈의 페이스리프트를 국내에 발표했다. 이번 신차 발표회는 한국에서 가장 먼저 공개했는데, 이는 5시리즈와 6시리즈의 국내 판매량이 세계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번 5시리즈의 페이스리프트를 살펴보면 디자인 변화보다는 상품성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본 국내 소비자들은 본받아야 할 페이스리프트라며 호평하고 있다. 이번 5시리즈의 주요 변화점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자.

디자인 변화는
크지 않다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를 살펴보면 외관 변화는 크지 않다. 그랜저, 싼타페 등 몇몇 국산차가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를 선보여 대대적인 변화를 주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전면 키드니 그릴은 기존보다 약간 더 커져 기존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했으며, 헤드 램프는 더욱 슬림 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헤드램프 내 주간주행등이 ‘L’ 자로 변경되었다.

범퍼 디자인도 변경되었다. 럭셔리 라인은 기존 양쪽으로 길게 이어져 있던 공기 흡입구는 유지하되 전체적인 형태와 내부 패턴이 약간 변경되었다. 양쪽에 존재하던 안개등은 주간주행등과 통합되었으며, 그 자리에는 삼각형과 유사한 형태의 에어 커튼이 존재한다. 그리고 에어 커튼에는 크롬 장식을 더해 디테일을 높였다.

M 패키지 모델은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과격해졌으며, 중앙의 공기 흡입구와 사이드 에어커튼이 기존 대비 넓어졌다. 기존 대비 더욱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함과 동시에 냉각 성능도 높였다. 럭셔리 라인과 마찬가지로 에어커튼에 있던 안개등은 헤드램프에 통합되었으며, 블랙 하이그로시 부품이 적용되어 있다.

측면은 큰 차이가 없다. 보닛 라인, A필러, 루프 라인 등 전체적인 실루엣이 기존과 동일하며, 앞휀더부터 시작하는 두 가닥의 캐릭터 라인 역시 기존과 동일하다.

이외에 측면 도어 앞에 존재하는 파츠와 루프 라인에 존재하는 크롬 또는 하이그로시, 사이드 미러의 디자인도 기존과 동일한 모습을 보인다. 크기 역시 전장이 27mm 길어진 것 외에는 그대로다.

후면은 테일램프 변화가 눈에 띈다. 기존 ‘L’형태의 미등에서 ‘ㄷ’형태로 변경되었으며, 3시리즈처럼 더욱 입체적으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후진등이 위쪽에서 아래로 내려갔다.

범퍼 부분도 약간 변경되었는데, 럭셔리 라인의 범퍼는 리플렉터 위치가 위로 조금 올라갔으며, 좌우를 가로지르던 크롬 장식은 더 길어졌다. 또한 머플러 부분에는 M 패키지처럼 블랙 도장이 적용되었다.

M 패키지의 경우 럭셔리 라인과 다르게 리플렉터 위치가 기존과 동일한 모습이며, 블랙 도장이 적용된 부분도 기존과 동일한 모습이다. 또한 범퍼 중앙에는 디퓨저가 추가되어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실내 역시 큰 차이점을 찾아볼 수 없다. 대시보드, 핸들, 센터패시아, 센터 콘솔, 도어트림 모두 기존과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이다.

전 모델 기본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적용된다
환경 규제가 엄격해지고 친환경이 강조되면서 이번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에는 모든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기본 적용되었다. 이 시스템은 가속 시 11마력을 엔진에 보조해 준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탑재로 기존 드라이브 모드에 하이브리드 모드가 추가되었다. 하이브리드 모드에는 에코 프로, 스텐다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스포츠 모드에는 스텐다드, 엑스트라부스트, 인디비주얼로 나누어져 있다.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의
옵션 사양 변화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iDrive7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표준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새로운 레이아웃이 적용되었으며, 터치 반응성도 개선했다.

중앙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10.25인치에서 12.3인치로 더욱 확대되었으며, 운전석에 존재하는 디지털 계기판은 신형 3시리즈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벤츠의 MBUX에 대응하는 지능형 개인비서가 탑재되며, 국내에 출시하는 모델은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T맵 교통정보를 연동했다.

반자율 주행 기능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패키지’가 업그레이드되었다. 차로 유지는 물론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차로 변경이 필요한 시점을 미리 알려준다. 주차 보조 시스템도 업그레이드되어 차량이 진입한 동선 그대로 따라 후진이 가능하다.

본받아야 할
페이스리프트라는 호평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약간의 외관 변화와 사양 업그레이드,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추가하는 정도에서 마무리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페이스리프트 개념에 가장 충실했다며 호평하고 있다.

특히 요즘은 많은 브랜드들이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5시리즈를 보고 본받으라는 평가가 많은 편이다. 디자인 변화보다는 내실을 다져 완성도를 높이면서 기존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였다.

이외에도 ‘더 멋있어졌다’, ‘운동성능 디자인 다 좋은데 승차감마저 좋아지면 이 급에서 따라올 차가 없다’, ‘이번에 5시리즈 고민하고 있었는데 출시되면 바로 사야겠다’ 등 반응도 있다. 5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7월부터 글로벌 판매를 시작하며, 국내에는 올해 4분기에 출시 예정이다.